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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내 성(性)의식 이대로 괜찮은가?

 

군산지구 차양호선교사

 

얼마 전 한국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사건들이 있다. 교회 안에서의 성추행 사건들이다. 확실히 이야기하자면 교회 안에서의 일이 아니라 목회자들이 피의자가 된 성추행 사건들이여서 한국사회를 더욱 더 떠들썩하게 했다. 청년들을 대상으로 열정적으로 사역하고, 책도 많이 낸 대형교회 목사의 성추행 사건이 한 용기 있는 피해자의 고발로 이 세상에 드러나기 시작하여, 대형교회 부목사의 지하철역 몰카 사건, 외국인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사역하던 목회자의 성추행 사건, 그리고 불과 얼마 전 세상에 드러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역하는 단체의 수장 목사의 청소년 성폭행사건 등등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예수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목회자가 피의자가 된 사건들로 인해 한국 사회는 떠들썩 했던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이 생각하기에 이상한 점이 하나 있다. 국영방송까지는 아니어도 다른 방송매체들에서는 이 사건들을 심도있게 다루었다. 그러나 정작 책임을 져야하고, 다시는 이런 일들이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해 예방책을 내놓아야 할 한국교회는 다들 쉬쉬하는 느낌이다. 이 사건들에 대해서 한국교회가 사회적으로 잘못 했음을 인정하고 무릎 꿇고 용서를 구하는 단체나, 목회자를 찾아 볼 수 가 없음이 본인으로 하여금 너무 가슴을 아프게 한다. 용서를 구하기는 커녕 가해 목회자가 다른 곳에 개척을 하여 성도들을 어느정도 모으니 그 목사가 속해있는 노회의 노회장은 ‘자신이 지켜주겠노라’라고 말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또 다른 곳에서는 목사직 면직으로만 모든 사건들을 무마시키려 하는 모습도 있었다. 어찌 이럴 수 있는가?

 

현재 한국교회는 믿지 않는 자들로 하여금 많은 신뢰를 잃은 상태이다. 이 중심에는 목회자들이 서 있다. 돌아가신 옥한흠 목사님도 생전 설교말씀 중에 ‘모든 책임이 목회자들에게 있다’라고 하신 것을 볼 수있다. 이런 와중에 각성하고 용서를 구하고 회개를 해도 모자랄 판에 한국교회와 목회자들은 그저 쉬쉬하며 넘어 가려고 한다. 한국 법률에서는 성에 관련된 사건은 아주 엄하게 대하고 있다. 한국교회도 한국 법률을 지키며 살아간다. 하나님께 회개하면 하나님께서는 용서해주심을 믿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용서하셨다고 이 땅에서 나로 하여금 상처받은 사람에게는 용서를 구할 필요가 없다는 말은 아니다. 철저히 피해자들에게 용서를 구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때, 그리고 한국교회가 적극적으로 피해자들의 입장에 서서 모든 일을 처리해 나갈 때 사람들로 하여금 잃었던 신뢰를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사건이 발생하고 그것을 해결하는데 그치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 사건들의 피의자는 목회자들이다. 목회자들은 교회에서 평신도로 신앙생활을 하다가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신학과정을 거켜 목회자들이 되었다. 예수를 믿지 않던 자들이 갑자기 신학을 하고 목회자들이 된 것이 아니란 말이다. 오랜 시간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신앙교육을 받고 자란 후에 목회자가 되었다. 그렇게 많은 시간을 교회에서 생활하고 교육을 받으며 자란 목회자들이 어찌 이런 사건의 피의자가 되었을까? 본인은 이곳에 문제가 있고 이 문제를 한국교회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많이 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인은 본 선교단체 전임 선교사로 있으면서 군산성폭력 상담소에서 진행하는 성폭력 예방교육 강사 전문가 코스를 마쳤다. 약 6개월간의 이론공부와 강의시연등을 통하여 자격증을 받고 군산지역에 있는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교육을 약 2년 동안 하였다. 본인이 이 과정을 거치며 한 교수님에게 들었던 말이 아직도 생각난다. ‘북극과 남극에 있는 빙하를 녹지 않게 할 수 있는가? 그럴 수 없다. 그렇다면 이 문제에 당도한 인간들은 어떻게 대응하여야 하겠는가? 언제, 얼마만큼, 얼마의 속도로 빙하가 녹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을 하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의 빠른 대중화로 이제는 많은 청소년들에게 흘러들어가는 성에 대한 정보 막을 순 없다. 그것이 좋은 정보든, 좋지 않은 정보든 말이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의 의무를 가지고 있는 어른으로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가? 정확한 성 지식, 좋지 않은 성에 대한 정보로 인한 피해 등을 청소년들에게 정확히 알려줘야 한다’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에 본인은 동의한다. 한국교회 안에서도 마찬가지다. 교회안에서 믿음의 다음 세대로 자라나고 있는 청소년들은 교회 안에 있는 동시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믿지 않는 친구들과 어울려 살아가고 있는 똑같은 청소년들이다. 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성에 대한 교육이 학교나, 다른 곳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 안에서도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IVP에서 발행된 교회탐구 포럼04 교회의 성(性), 잠금 해제? 라는 책에서 정재영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종교사회학)가 성에대한 질문들을 20-30대 청년들 1,000명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표로 나타낸 것을 볼 수 있다. 그 중에 평소 성에 관한 지식을 주로 어디에서 얻습니까? 라는 질문에 인터넷, 모바일이 25.3%, 친구나 선배로부터가 23.9%에 해당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교회에서 교육을 통해 성에 관한 지식을 습득했다고 답한 청년은 아무도 없었다. 그로 인한 성에 관한 고민해결 방법도 50% 이상이 혼자 고민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해결한다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교회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82.3%의 청년들이 ‘없다’라고 대답했다.

 

본인은 이곳에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한다. 위에서 거론하였던 목회자들이 성과 관련된 사건의 피의자들이 된 이유가 무엇일까? 나는 교회 안에서 받지 못한 교육으로 인함도 크다고 생각한다. 아직 한국교회 안에는 한국 전통의 유교적 모습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로 거룩한 교회 안에서 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많은 목회자들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해 왔다. 그리하여 교회 안에서 성희롱, 성추행등 성과 관련된 일이 일어나도 그에 대한 사건 처리가 부적절하게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본인도 아주 가까이에서 이런 사례를 보았다.

이제는 한국교회의 모습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님께서 만들어주신 아름답고 고귀한 성(性)에 대해 아무런 대처 없이, 아무런 성에 관련된 교육 없이 21세기를 맞이했다. 그리고 현재 한국교회의 모습은 여러분들이 보시는 것과 같이 이렇다. 한국교회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 사랑하는 믿음의 다음세대인 청소년들, 그리고 청년들이 올바른 성의식을 갖도록 목회자와 교회 안에서 많은 힘을 쏟아주시길 부탁드린다. 그리고 제발 숨기려 하지 말고, 우리의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받는 한국교회가 되길 소망한다.

 

 

마지막으로 유명 청소년 대상 사역단체의 수장 목사로부터 피해를 입은 청소년, 지금은 청년이 된 피해자가 이 사건이 사회에 부각된 이후에 한국교회에 바라는 글을 공유함으로 이글을 마친다.

 

OOO 목사 사건을 진술한 피해자입니다.

많은 사람이 왜 이제야 이 이야기를 꺼내 놓는지 궁금해 한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보복 의도 없이2007년 있었던 유럽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후, 저와 같이 외로움 속에 아무에게도 말을 못하고 고통스러워하고 있을 아이가 있는 것 같아 용기를 내어 인터뷰 요청에 응했습니다.

당사자로 저만큼 이 문제를 오랫동안 분석하고 생각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형사 처벌은 제 개인의 보복만을 위한 길이지만 문제 해결 및 대책 방안을 만드는 것은 이 사회 모두를 위한 길이기에 모두에게 부탁드리려 글재주가 뛰어나지 않은 제가 이렇게 부탁의 글을 씁니다.

성직자 성 관련 스캔들, 성범죄, 성추행 문제가 있는 사람이 단 한 사람뿐이겠습니까… 대한민국뿐이겠습니까… 치료받는 과정에서 저와 비슷한 사례, 더한 경우를 보고 들었습니다. 더 어린 나이에 발생한 일일수록 한 인간이 더 기능을 못 하는 정도로 상처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한 목사만 드러난 것뿐이고, OOO 목사만 주목을 받은 것뿐입니다. 한 사람만 처벌하고 생매장해서는 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 사회가, 교회 제도가, 잘못된 문화와 인식이 성도들뿐 아니라 성직자들까지도 성범죄에서 보호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양쪽 다 보호해야 합니다.

문제 인식이 끝난 것 같습니다. 형사 처벌, 고소 절차 도와주시겠다고 손을 내미신 경찰분들, 변호사분들 정말 감사합니다만 제발 그 열정과 관심을 미래의 청소년들을 위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데 쏟아 주십시오.

 

1.전국 학교에서, 교회학교에서, 학원에서 그리고 어린이, 청소년을 상대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모든 기관에서 미성년자와 성인과의 위계 관계, 위력 관계에 대한 개념 교육과 성교육을 학생, 교사 양쪽에 철저하게 의무화시켜 주십시오. 그리고 신고 제도도 의무화해 주십시오. 성범죄를 인지하고도 신고하지 않을 경우, 처벌받게 해 주십시오. 미성년인 피해자가 안심하고 상담할 수 있는 곳이나 전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주십시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2004년 3월로 기억합니다. 고등학교 상담실에 찾아가 제 선에서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일이 있어서 상담을 요청한다며, 나이가 좀 있으신 심리학을 전공하셨다는 남자 선생님께 OOO 목사 신상은 공개하지 않은 채 사실을 털어놓았습니다.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생활이라 생각했는지 그 교사는 알고서도 방관했습니다.

어른이 되어 생각해 보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학교 교사가 미성년자인 학생이 성인과 성관계를 맺고 있는 사실을 알고, 또 그것 때문에 괴로워서 빠져나오고 싶어 한다는 상담 내용을 들었다면, 반드시 학생을 보호하고 그 성인을 신고해야 하는 교육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 아무도 미성년자가 법적으로 보호받아야 한다는 개념을 가르쳐 주지 않았고, 안심하고 말할 수 있는 곳도 없었습니다. 청소년들은 어릴 때부터 가르침을 준 사람이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 이를 진심으로 믿을 수도 있지만, 청소년을 대하는 많은 어른들 입장에서는 순수한 의도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판단력이 약한 청소년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조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미성년자는 무조건 보호를 받는다는 법이 존재하고, 또 용기 내어 신고했을 때 보호받을 수 있다는 제도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교육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그렇게 실제로 실행되어져야 합니다.

 

2.대한민국 모든 신학대학교와 가톨릭, 불교를 비롯한 모든 종교 지도자 양성 학교에서 학교 규정으로 위계 관계 대한 의식과 성범죄 의식 교육을 잘 정리된 커리큘럼으로 만들어 졸업 필수과목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신앙과 종교적인 힘이 사람 정신세계에 어떤 작용을 미치고 그 작용으로 나이가 어린 성도가 어떻게 종교 지도자를 선망의 대상으로 우러러보게 되는지, 종교 지도자는 그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직업임을 상기시키고 어떠한 규율로 성직자 자신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지 가르쳐야 합니다. 법의 정의, 개념에 대한 정의, 실제 사례 분석, 피해자들과 목회자 양쪽에 초래하는 고통 인식에 대한 롤플레잉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교육을 해야 합니다.

 

3.제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성직자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생각할 수 있는 규율들입니다.

- 빈방에 문을 닫아 놓고 성도와 단둘이 있지 않는다.
- 목회자는 절대로 성도에게, 특히 이성에게 안마를 요구하면 안 된다.
- 목회자는 성도의 허벅지에 함부로 손을 올리지 않고, 끌어안지 않는다. 특히 청소년 이성을 귀엽고 기특하다면서 정면으로 꼭 안거나 쓰다듬어서는 안 된다.
- 청소년, 청년 사역자는 공부에 몰두하고 있는 학생 신분에 있는 청소년, 청년에게 공부를 가르쳐 준다고 일대일로 만나자고 해서는 안 된다.
- 청소년, 청년 사역자는 특히 경제활동이 없는 학생들에게 위로해 준다며 일대일로 비싼 식사를 사 주고 영화를 보여 주는 등 제안을 할 수 없다.
- 청소년 청년 사역자는 청소년과 여럿이 아닌 단둘이 사적인 자리에서 교제할 수 없다.
- 목회자는 휴식기라는 말을 이용하여 배우자를 제외하고 젊은 학생과 친밀하게 개인 여행을 다녀올 수 없다.
- 목회자는 선교 여행이나 수련회에서 한방에서 이성과 잠을 잘 수 없다.
- 목회자는 이성과 일대일로 상담할 수 없으며, 부인이나 다른 이성 사역자와 동행해서 상담을 실행한다.
- 차 바로 옆자리에 이성을 태우지 않는다.
- 목회자는 여대생들, 여청소년들에게 개인 비서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 목회자는 선교지나 수련회 등 모든 단체 여행을 수영장 있는 곳으로 정해서는 안 되며, 청소년이나 대학생과 수영복으로 즐겨서는 안 된다.

 

4.한 인간일 뿐인 종교 지도자에게 절대 권력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교회 울타리가 아닌 청소년, 청년 사역 단체일수록 다수의 위원회로 권력을 나누어 중요한 일을 결정하고 처리하십시오.

목사에게 회개하라고 이미 누군가가 진심 어린 충고로 기도문을 올렸고, 여러 명이 여러 차례 잘못을 지적했는데, 듣지 않고 오히려 화를 내고 또 사탄이라면서 공개 비판을 했다면 그 사람은 거의 독재자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교를 막론하고 절대 권력이 생길 수 있는 제도를 허락하는 종교 단체가 있다면, 그 단체는 결국 종교 지도자가 권력을 남용하도록 방치하는 셈입니다. 절대 권력을 주지 않는 것이 종교 지도자를 보호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5.만약 성경을 왜곡하여 여성 차별적 사상을 성도들에게 가르친다면 교회 위원회가 신고를 받아 제어할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드십시오.

OOO 목사 같은 경우 저에게 하나님께서 남성을 더 공격적이고 정복욕이 강하도록 창조하셨기 때문에 성적인 욕구가 강하며 실수하기도 쉽고, 또 실수해도 용서받을 수 있다는 원리를 가르쳤고, 여자는 소극적인 성향으로 창조되어 성적인 죄를 범하게 되면 큰일이 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자신과 관계가 끊어지더라도 결혼하기 전까지는 절대 성적으로 문란하게 행동하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어른이 되어 생각해 보니 이건 OOO 목사의 개인적인 소견이었습니다. 성경이 아닌 남성 지배 논리일 뿐입니다.

다른 교회들에서도 강대상에서 설교하는 목회자들에게 여성 차별적인 발언을 종종 듣습니다. 어느 한 목사는, 여성이 구타당하면서도 결혼 생활을 참아 내고 남편을 용서했다는 예화를 들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존경할 만한 현숙한 여인이 어떠한지 설명하는 설교를 했습니다. 이 설교를 들으면서 이 사상이 유교인지 기독교인지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대한민국 문화 속에 들어온 남녀 성 역할에 대한 생각을 기독교 사상과 접목해 하나님이 여성을 차별한다는 잘못된 설교를 교회 내에서 하지 않도록 신학교와 교회 위원회들이 막아 주십시오.

해당하는 모든 기관에서 저의 부족한 의견이라도 수렴해서 받아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성인이 된 지금의 학생들과 자녀 세대를 위한 제 의무라 생각하기에 제안한 것뿐이니 반대 의견이 있으시다면 그것도 인정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혹시라도 과거에 성직자와 성관계를 한 후 '주의 종을 죄에 빠지게 한 내가 죄인'이라는 수치심과 죄책감과 괴로움에 혼자 고문당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지금 혹시라도 목사 이름과 명예에 해를 끼치면 하나님나라에, 하나님의 이름에 누가 될까 두려워 도움을 청하지 못하고 있는 분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알아주세요.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외롭더라도 포기하지 마세요. 제가 당신의 아픔을 이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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